본문 바로가기
일상 꿀팁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조회 방법 등 완벽정리!

by 네잇_ 2020. 3. 25.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조회 방법 등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지식>. 오늘은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등기와 준등기, 일반우편의 차이를 잘 모르시더라구요. 함께 정리해보았으니, 그것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우체국 준등기는?

우체국 준등기 설명

우체국 준등기는 등기와 일반우편의 장점을 혼합해서 만든 서비스로, 2017년 4월에 새롭게 생긴 제도입니다. 우편물 접수에서 배달까지의 단계에서는 등기우편으로 취급하고, 수취함에 넣어서 배달을 완료하는 제도입니다. 등기우편으로 취급하는 배달 전 단계까지만 손해배상을 하는 서비스 입니다. 즉, 배달 이후에는 손해 배상을 하지 않습니다.

 

준등기의 경우에는 등기처럼 위치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분실 우려가 덜하고 동시에 등기보다 저렴하죠. 일반우편과 등기, 준등기의 특징을 비교한 표를 통해서 확인 해보겠습니다!

 

 

 

 

일반우편, 등기, 준등기 차이 비교

일반우편 등기 준등기
위치 추적이 불가 위치 추적 가능 위치 추적 가능
우편함으로 배달 받는 사람 직접 수령 우편함으로 배달
배송 소요일 3~7일 배송 소요일 2~3일 배송 소요일 3~5일
요금이 저렴 요금이 비쌈 요금이 적절

 

 

 

 

언제 우체국 준등기를 사용할까?

준등기 언제 보내야 하지?

우선 등기 우편은 받는 사람이 직접 수령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이슈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등기 우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내용증명이나 배달증명이 필요한 경우를 말하죠. 따라서, 준등기는 수령 여부만 확인하고자 할 때가 좋습니다. 청첩장, 초대장, VIP카드, 상품 쿠폰북 같은 것들이 대표적입니다.

 

준등기를 보낼 수 있는 요건도 정해져 있습니다. 우선 크기가 가로+세로+높이를 모두 합했을 때 35cm이하여야 합니다. 무게는 200g 이하까지만 준등기로 가능합니다. 200g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등기로 전환됩니다. 가격은 무조건 1500원입니다. 무게가 덜 나간다고 해서 더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일단 우체국으로 갑시다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굉장히 간단합니다! 지금 말씀드리는 순서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1) 우체국으로 갑니다

2) 준등기로 보내달라고 우편창구 직원에게 말씀드립니다.

3) 창구에서 무게와 길이를 확인하고, 준등기 가능여부를 알려줍니다.

4) 담당직원에게 이메일이나 휴대폰 번호를 알려줍니다(배송 후 SMS나 이메일로 결과를 통보 받을 수 있습니다) 

5) 준등기 요금 1500원을 지불하면 끝! 물론 카드로 지불도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인터넷 우체국 메인 페이지

 

우체국 준등기 조회 어떻게 하느냐? 우선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에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오른쪽 상단에 등기번호로 조회 탭에 등기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또는 그 아래 있는 전화번호나 영수증 번호로도 준등기 조회가 가능합니다.

 

https://www.epost.go.kr/

 

인터넷우체국

 

www.epost.go.kr

 

 

이상으로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완벽정리였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